본문 바로가기

게임/베타테스트

트리 오브 세이비어 2차 CBT (셋째날)

첫째날 - http://aradreial.tistory.com/853

둘째날 - http://aradreial.tistory.com/855




셋째날이 밝았습니다. 눈을 뜨고 씻고 하니 12시 반이네요.


접속해 봅니다.



하이랜더 2랭크를 찍은 이상 여신이 나온, 아니 이 전후로 해서 솔플을 하는건


사실상 미친짓입니다.


따라서 저는 미리 클로즈베타에 당첨된 친구 하나를 프리스트로 가라고 꼬드겨


같이 접속할 수 있는 시간동안은 최대한 같이 다니고 있습니다.


이 친구는 팔라딘을 목표로 하는 것 같은데 힘을 전혀 안찍었더군요.


여하튼 하고픈 말은, 파티 플레이는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사실 게임내에서 상위권을 달리는 사람들은 아마 1차 테스터이고


이미 이전 테스트에서 파티플레이가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점을 미리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물론 파티 플레이를 한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일단 경험치가 분배되어서 들어오고, 캐릭터 경험치만 부스트되어 있어서 레벨만 빨리 오르고


직업 경험치는 별로 들어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생기지요.


지금이야 테스트가 종료될 시점에도 6랭크 직업군이 나올 생각을 안하니


부랴부랴 직업 경험치도 2배로 올렸지만 글쎄요...



경험치 문제야 어디 까지나 개인적인 문제이고 진짜 문제는


직업 간의 상성과 파티 플레이에서 소외되는 직업이 분명 생긴다는 점입니다.


지금도 어떤 캐릭터가 좋냐 어떤 스텟이 가장 내 직업에 좋냐


스텟을 올빵하냐 적당히 배분하냐는 등


사람들은 최적, 최고의 효율을 찾기 마련인지라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경험치를 얻기 위해서 몰이 사냥이 가능한 직업이 급부상 하겠고


그 와중에 평타로도 몰이 사냥이 되는 소드맨 직업군은 최고의 몸값을 달리겠죠.


적어도 SP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댓가로 지불하는 다른 직업군보다 리스크가 적으니...



4일째 되는 내일에는 과연 4랭크, 나아가서 5랭크 직업군이 등장할 지 궁금합니다.




별개의 이야기로 하이랜더에 대해서 좀 적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1차 2차 테스트동안 하이랜더를 죽어라 팠기 때문이기도 하고


뭔가 애증의 대상이 됐다고 해야하나...


지금 적는 글은 거진 경험상 나오는 주저리라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하이랜더는 어떤 캐릭터인가를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설명에 따르면


양손검을 사용하여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강인한 전사 입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확실히 하이랜더는 일 대 다수 의 전투에서 고효율을 내는건 사실입니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뒤를 보조 해주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한해서 입니다.


아니면 정말 힘에 올인하고 고 강화 무기를 착용해서 절륜한 스킬 데미지를 뿜던가.


2랭크 직업군에서 유일하게 양손검을 착용할 수 있는데


양손검 자체가 타 직업군의 동급 무기보다 1.4~1.7배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에


굉장히 높은 DPS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 나오는 적 대부분은


[베기] 속성에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래서 데미지에 있어서 타 직업보다 압도적인 모습도 볼 수 있죠.




하지만 3랭크에 올라가면 이런 하이랜더만의 장점이 사라집니다.


3랭크에 가면 바바리안과 하플라이트가 새로 뚫리고


2랭크 직업군이 2써클로 올라가는 시기인데 여기에서 하이랜더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네. 바로 잉여로 결정되죠.


하플라이트와 펠타스타, 소드맨은 기본적으로 방패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방어력에 데미지를 아예 상쇄하는 가드는 사냥에서 체력 유지에


엄청나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으며 애초에 극 방어형으로 가는 소드맨은


체력을 어느 정도 미리 찍어두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이랜더는 탱커로 활용하기에 이들을 이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순수 딜러로 노선을 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바리안입니다.


바바리안은 스킬의 패시브 덕분에 평타 딜링이 엄청나게 강력한데다가


양손검 착용이라는 고유한 특성 또한 공유합니다.


바바리안에게 양손검 착용 특성이 추후 삭제된다고 하더라도


소드맨 - 하이랜더 - 바바리안 테크를 탄다면 해결되지요.


또한 검 종류는 무조건 [베기] 속성을 가지고 있어


중형급 이상 판금 속성 몬스터에게 추가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이는 창을 사용하는 하플라이트를 빛나게 하는 요소입니다.


찌르기는 이들에게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하니까요.


게다가 이 직업군은 양손창을 따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소드맨 직업군에서 이렇게 하이랜더는 최하위를 달립니다.